당뇨병이 있을때 흡연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여서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하지만
술의 경우에는 조금 관대합니다.
저혈당이 심하거나 고혈압, 동통성 신경병증, 발기부전등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소량의 음주는 해도 됩니다.단, 식사와 함께해야 합니다.
남자의 경우 하루 소주 3잔, 여자는 2잔 이하정도까지는 마셔도 됩니다.
식사도 마찬가지입니다.
탄수화물이나 단것, 지방을 무조건 줄일 수는 없지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또 당뇨식이는 정말 맛이 없지요.
결과적으로 , 먹고 싶은 것들을 먹으면서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실용적인 식이요법을 소개합니다.
1. 물이나 다른 당분이 없는 음료수로 갈증을 해소한다.
2. 튀김 요리나 당분이 매우 많은 음식을 피하고 ,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3.채소류를 다량 섭취한다.
4. 매 식사 때마다 정제되지 않은 곡류, 콩류, 현미 등의 섬유질이 풍부하고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섭취한다.
5.으깬 감자나 흰 빵과 같은 혈당지수가 높은 전분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제한한다.
6.과일을 다량 섭취한다.
7. 콜레스테롤이 많거나 포화지방이 많은 동물성 식품의 섭취를 제한한다. 육류,계란, 간 그리고 고지방 유제품을
기름기 없는 고기, 생선, 껍질이 제거된 가금류 그리고 저지방 유제품으로 대체한다.
-- 특히 생선을 많이 먹으면 심혈관 질환의 예방효과가 크니 일주일에 2~3회 생선을 드세요.
8.간식으로 비스킷, 케이크 또는 과자 등의(포화지방, 전이지방과 소금이 많음) 군것질을 피하고
대신 견과류와 과일을 섭취한다.
9. 요리, 빵굽기와 튀김 요리에 식물성 쇼트닝(고형 식물성 지방, 포화지방, 전이지방이 많음)보다는
천연 액성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다.--올리브기름, 포도씨유등이 좋습니다.
10. 딱딱한 마가린이나 버터보다는 전이지방이 없거나 부드러운 마가린을 사용한다.
11. 특히 식당에서 외식을 하는 경우 식사량에 주의해야 하며 과식하지 않도록 한다.
12. 만약 혈당조절이 잘 되면 소량 또는 적절한 음주(여자는 하루 1단위, 남자는 하루 1~2단위)는 허용된다.
그러나 주류섭취는 식사와 함께 한다.
인용: 픽업의 핵심당뇨병학 -대한당뇨병학회-E*PUBLIC출판사
trackback from: 이제 줄기세포로 당뇨병을 고쳤다는 건 당연?
답글삭제이전 글들에서 당뇨병을 치료했다는 연구가 많다고 이야기 드렸습니다. 이번에 또다른 군에서 1형 당뇨에 대해서 실험을 진행중입니다.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실린 내용에 의하면 School of Medicine of Ribeirão Preto, University of São Paulo, Ribeirão Preto, Brazil, and the Division of Immunotherapy, No..
trackback from: 점심먹고 낮잠자면 당뇨병 걸릴 수 있다
답글삭제오전에 출근해서 열심히 일하고 점심 먹고 나서 나른해지는 시기가 있습니다. 한숨 잠깐 자고 나면 개운할 것 같아서 자는 경우가 있지요. 그런데 , 이런 낮잠이 건강에 좋기만 한 것은 아닌 것 같네요. Dr Shahrad Taheri, from the University of Birmingham이 Diabetes UK's Annual Professional Conference in Glasgow 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점심시간에 낮잠을..
trackback from: 6시간 이하로 자면 당뇨병 걸린다.
답글삭제잠을 잘 못자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 이외도 당뇨병에 걸릴 수 있다는 보고가 나왔습니다. University at Buffalo에서 한 연구에 따르면, 일하는 주중에 6시간 이하로 잔 사람은 6시간에서 8시간 잔 사람에 비해 혈당이 올라갈 확률이 4.5배나 된다고 합니다. 이 내용은 2009년 3월 12일 American Heart Association's 49th annual Conference on Cardiovascular D..
trackback from: 당뇨병에 줄기세포 치료 속속 증명
답글삭제매일경제 기사를 보니 , 미국 마이애미 대학 의과대학 당뇨병연구소(DRI)와 아르헨티나 줄기세포연구소(Stem Cell Argentina) 연구팀은 환자 자신의 골수줄기세포와 고압산소요법을 혼합한 새로운 성인당뇨병 치료법을 개발했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13일 보도했다는 내용이 눈에 띄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17&cm=%EA%B8%B0%EC%97%85%C2%B7%EA%B2%BD%EC%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