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31일 토요일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수술

Robotic Prostectomy | da Vinci Robot Cancer Surgery | North Texas


                     
2008년 12월 영상입니다. 전립선암 수술에 현재 대학병원 급에서 우리나라에서도 사용중인 다빈지 로봇입니다. 기존의 개복술에 비해 훨씬 부작용이 적은 수술이지요. 이 로봇을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섬세한 원격수술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술로 멀리 인도나 아프리카 나라, 그리고 미국, 일본, 중국 환자들을 수술할 수 있지요. 역으로, 우리 나라에서 미국의사에게 수술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생각만해도 놀라워서 가슴이 떨리는 일입니다. 다음은 실제 다빈치로 수술하는 장면입니다.
                  암종이 있는 전립선을 주위신경을 다치치 않으면서 깨끗이 제거하는 모습입니다.

움직이는 로봇을 이용한 원격진료

2008.10.2영상입니다.
신기한 상황입니다. 움직이지 못하는 중환자나 감염이 우려되는 환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의사가 회진을 도는 것이 아니고 로봇이 회진을 돌고 의사는 조이스틱만 움직이면 되네요. 근데 , 환자가 이 상황을 어떻게 느낄까요? 직접 얼굴을 마주보고 이야기하는게 가장 좋겠지만 먼 나라에 있는 환자이거나 골수이식등으로 면역이 저하되어 사람의 출입을 줄이는게 좋은 경우는 이 방법이 좋겠네요.

원격수술 코치하는 광경입니다.

2008.12월 영상입니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 한 의사가(A라고 합시다) 수술을 하고 있고 이를 화상으로 다른 곳에서 좀더 경험많은 의사가 지켜보면서 이것저것 지시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실제 메스는 의사 A가 잡고 모든 수술을 진행합니다. 이 방법은 의술이 조금 뒤떨어진 영어권 나라의 동료의사의 수술을 도와주고 싶을때 유용해 보입니다. 로봇을 이용해서 직접 원격수술을 해도 되지만 현실적으로 후진국에서 그런 장비를 갖추고 있을리 만무하지요. 그럴경우, 이런 방법으로 간단히 질좋은 수술을 제공할 수 있겠네요.

일본의 원격진료기술

2007년 7월 영상입니다.
산악지대 같이 의료 소외지역에서도 최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수 있답니다. CT,MRI영상들도 전송이 가능하답니다. 사실, 이 시스템은 기본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것에 일본도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 있다는 거지요. 글쎄, 얘네들이 한, 중, 일 화상교류에도 관심을 보이네요. 우리나라는 이런 분야에 아직 초보수준입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을 필두로 가톨릭 중앙의료원을 하나로 묶은 시스템이 이제 곧 가동될 것이고 개원의들까지도 연결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원격무선화상진료를 활용하면, 오지의 환자들도 쉽게 진료를 받을 수 있겠네요. 기적적인 세상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Telemedicine Watch(원격진료시계)가 생명을 살리네요.

2007년 3월 7일 영상입니다.
Telemedicine Watch Saves Lives 손목시계가 환자의 맥박을 감지하여 멎으면 즉시 의료센터에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의료진이 즉시 방문하여 응급구조를 합니다. 지금은 무지 부유한 사람들이나 가능하겠지만 이런것도 이제 곧 우리가 핸드폰을 쓰듯이 일상적인 일이 될 것입니다.

2009년 1월 30일 금요일

이동차량을 이용한 원격화상진료

차량이 이동하면서 마을에 서면 , 그마을의 환자들이 줄서서 화상으로 진료를 받네요. 이 진료기록은 전파를 타고 멀리있는 의사에게 전달되어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사실, 진단만으로는 이렇게 해도 됩니다. 그게 어니냐만은, 치료를 할려면 더 장비가 필요하고 기술도 더 필요하지요. 여기에 로봇 기술을 접목하면 진료가 더 쉽겠지요. 실제로 로봇 수술을 원격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도 최고 병원 아폴로 병원에서 원력화상 진료

2007.6월
아직 미숙한 게 많이 보입니다. 그래도 시도하는게 어디입니까.

스위스에서도 원격진료

2008년 1월영상
회사광고지만 , 이렇게 실제로 한다니 우리는 더 잘할 수 있을겁니다.

중국에서도 원격진료가 이뤄진다고 합니다.


2008.4.19등록된영상이고 제목이 China has established Telemedicine network in PLA system 입니다.

파키스탄에서는 이미 원격진료가 사용중입니다.

2008.10.10

Pakistan Telemedicine Project

전문의들은 멀리 떨어진 다른 병원에서 피부나 귀안을 검사하고 진단을 내린다고 하네요. 따라서, 환자는 자기를 진단한 의사의 얼굴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올해 이런 시스템을 만들려고 예산을 투입하려 합니다.

줄기세포로 발기부전도 치료가능합니다.

순천향대학교병원과 가천의대 재생의학연구소는 2007년, 2008년 연속으로 두개의 논문을 발표했는데
2007년에는 Internal joural of origianl research 에서
사람의 골수에서 간엽줄기세포를 추출하여 가공하여서 쥐의 음경에 주입하였더니
음경의 내피세포와 평활근육이 재생이 되었다고 합니다 .

2008년도에 BJU international에 발표한 내용은 신경릉 줄기세포로도 같은 효과를 얻었다는 것입니다. 

((모두, 성체줄기세포로 한 연구이지요. 배아줄기세포나 인공다성능줄기세포로 한 연구가 아닙니다. ))

이것의 의미는 쉽게 말해 노화나 부상, 염증 등으로 손상된 음경이 다시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다시 남성의 심벌을 만들어주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 남성들에게 새 인생을 살게 해주는 겁니다.

기존의 풍선이나 기구삽입법등이 필요없어지는 , 획기적이고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줄기세포치료로 청력회복!

장수정 전남대 박사팀이  Neuroscience 2008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내이가 손상된 guinea pigs의  골수에서 채취한 간엽줄기세포를  신경세포로 일차 분화시킨 후
내이에 주입을 했더니 내이에 있는 청각세포들과 청각신경절이 다시 재생이 되었다고 합니다.

잠시 소리를 듣는 과정을 살펴보면,
소리는 고막으로 들어온 다음에는 중이라는 곳을 거쳐서 내이로 들어옵니다.

소리가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짧고 간단한 동영상을 보시겠습니다.
그림에서 파란 달팽이 모양이 내이라고 부르는 곳이며 이곳의 청각세포들이 손상되어서 소리를 못듣는 것이 나이들어서 생기는 청력저하의 원인입니다. 그럼, 저 파란 달팽이 모양의 내이의 속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내이가 소리를 전달하는 방법을 설명한 동영상입니다. 결국, 털처럼 생긴 넘들과 판처럼 생긴 넘들이 진동해서 이것을 전기신호로 바꿔서 뇌로 전달하는 겁니다.
이렇게 생긴 세포들을 재생시켜서 소리를 다시 듣게 만든다는 거지요.
이렇 노화와 소음,약물등으로 청각신경세포가 손상이 된경우 재생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
곧 , 보청기 없이 이 치료만으로 청력이 회복되었다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등장하는 광고가 나오는 것을 상상해 봅니다.


줄기세포(Stem cell)은 혈액, 피부,내장, 머리카락등에 많이 있습니다.



이 비디오는 줄기세포에 대해서 간단히 시각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세포들 중에 자꾸 파괴되고 생산되는 세포들이 몇개 있지요. 혈액세포는 자꾸 파괴되고 또 생깁니다. 피부, 내장세포, 머리카락도 마찬가집니다. 이런 곳에는 줄기세포가 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소위 전지 전능성을 잃고 분화한 한가지 세포만을 만들지요. 흔히, 전지전능성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고 여기지는 것이 혈액의 원천인 골수세포들이며 지방세포에서도 전지전능한 줄기세포를 추출할 수 있답니다.

피부세포로 줄기세포 만들기 !!


 
배아줄기세포가 윤리적이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피부세포를 이용하여 인공적으로 배아줄기세포를 만든 연구가 한창입니다. 줄기세포의 수많은 단백질들 중에 전지전능성을 띄게 만드는 것은 일부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이 몇개의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를 바이러스를 매개하여 피부세포에 집어넣고 배양을 해보니 놀랍게도 줄기세포와 같은 전지전능성을 가지는 세포가 되었다고 합니다.이넘을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IPS)이라고 부른답니다.

2009년 1월 29일 목요일

문화 관광부에서 의료관광 원스톱 시스템 구축 예정

외국인 환자 유인 알선을 허용한 의료법 개정안이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를 통과했다.

의료관광 원스톱시스템은
의료관광객에게 비자발금, 출입국절차, 병원예약과 안내, 관광/숙박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하는 것이다.
정부는 특히 문화자원을 보존하면서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하며
중국과 일본등을 집중공략하기로 했다.

이전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08년 7월에 국제의료서비스 산업 포럼에서 한 축사를 보자.
다음은 문과체육관광부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
안녕하십니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입니다.

우리 정부는 올해를 ‘관광산업 선진화의 원년’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 선진화의 전략 가운데 하나가 의료서비스와 관광의 결합해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서울국제의료서비스 산업 포럼은 의료관광을 진일보시키는 데 큰 공헌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미용이나 성형 분야에서 암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의료기술과 최첨단 의료기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료비의 가격에서도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의료산업을 21세기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육성해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관광산업과 접목하여 의료관광 육성에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의료관광은 의료 서비스와 휴양, 레저, 문화 활동 등 다양한 목적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산업입니다. 따라서 의료 서비스는 관광을 촉진하는 매질이 되고, 반대로 관광은 의료 분야 활성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로 이어져 시너지 효과를 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진 의료 관광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중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연간 650만 명인데, 이들 외국인들이야말로 의료관광의 잠재고객입니다. 이들 잠재고객에게 어떠한 의료 서비스로 홍보를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이를 위해서는 의료분야와 관광분야의 상호 정보교환과 각종 이벤트를 통한 활성화 방안이 많이 나와 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2008 서울국제의료서비스 산업 포럼은 의료관광으로 가는 길목에서 벌이는 전략적인 이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의료산업의 현실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관광’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의료관광이 정착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 보두한국에서 건강과 아름다움, 즐거움을 모두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배아줄기세포치료로 척수손상으로 하지마비된 것을 걷게 만듭니다.

가수 클론의 강원래씨처럼 불의의 사고로 하지가 마비되신 분들은
물리치료만으로는 회복의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지요.

그런데 , 이렇게 손상된 척수신경부위에 배아줄기세포를 주입하면
회복이 가능하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는  인간을 대상으로 배아줄기세포를 주입하여 치료하는 
임상시험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척수손상받은 환자의 척수에 줄기세포를 주입하는 실헙입니다.

게다가 오바마 정부가 윤리적인 논란이 있어 부시정부는 반대해온
배아줄기세포연구를 지지한다고 하니 연구에는 더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물론, 연구는 FDA의 승인을 얻어서 진행된다고 하네요.

이 연구원은 배아줄기세포만이 유일한 선택이라고 은근히 성인줄기세포를 무시하는
발언을 하는데요. 자기네 기관이 그걸 연구하니까 그렇게 말하는 것이지
성인줄기세포도 엄연히 재생을 도와주는 능력이 있고 실험들을 통해서 증명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channel Wall Streat Journal에서 발췌한 동영상입니다.

경제자유구역내 외국계병원으로 외국인환자 유인/알선 허용할 것입니다.

한나라당 화우여 의원이 2008년 11월 6일 국회에 제출한 '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의료기관 등 설립/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에 담긴 내용입니다.
경제자유구역에 설립하는 외국의료기관과 외국인 전용약국을 설립과 운영이 국대 다른 의료기관에 비해
규제가 적고 설치/운영 기준도 완화될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취지는 경제자유구역에 거주하는 외국인에게 적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합니다.

무슨 의미일까요?
의료관광에 포석을 다지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땅위에 외국자본병원을 많이 짓고 외국인 진료를 많이 하라는 겁니다.
외국인들이 활발히 우리나라에 와서 외화를 쏟아붇고 가라는 겁니다.

그럼, 그 병원에는 외국의사가 근무할까요? 우리나라 의사가 근무할까요?
외국환자만 갈까요? 우리나라 환자도 갈까요?

필자 생각은 그 병원에는 영어가 가능한 국내의료진도 가고 일부는 외국 의료진도 들어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내 의료진들.
꼭 그 병원에서 근무할 필요는 없지만 영어좀 많이 공부해놔서 우수한 우리 의료수준을 세계에
알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불어, 이것이 초석이 되어 최신의학기술들이 국내에서 많이 개발되어
서방으로 역수출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 의료수준이 더 높아지면 더 많은 환자가 찾아오겠지요.

의료관광은 신성장 동력라고들 많이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엄청난 잠재수요와 부가가치가 있다는 의미이지요.
싱가폴, 인도를 뛰어넘어 전세계를 아우르는 의료관광국가로 성장한 대한민국을 꿈꾸어 봅니다.
반드시 그렇게 될 것으로 믿습니다. !!




줄기세포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출처
 줄기세포종류
 골수  CD34 줄기세포, 간엽줄기세포
 탯줄  CD34 줄기세포, 간엽줄기세포
 태반  간엽줄기세포
 지방세포  간엽줄기세포

** 줄기세포를 얻는 방법
골수- 두종류 줄기세포 모두 얻을 수 있음




탯줄- 두종류 줄기세포 모두 얻을 수 있음




태반- 간엽줄기세포만 얻을 수 있음




지방세포- 간엽줄기세포만 얻을 수 있음.



줄기세포는 크게 혈액세포를 만드는 CD34 줄기세포와 혈액세포를 만들지 않고 다만 혈액세포생산을 도와주는 간엽줄기세포(mesenchymal stem cell)로 나눕니다. 다른 것입니다.

백혈병 치료에는 CD34줄기세포가 쓰입니다. 이것은 위표에서 보듯이 골수와 탯줄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CD34 줄기세포는  백혈병 이외에도 심근경색으로 죽은 심장 근육 재생, 말기간질환 치료등에 쓰이며
현대의학으로 기적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간엽줄기세포는  지방조직에서 얻을 수 있으므로
채취가 간편하다는 굉장한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효과는 CD34 줄기세포와 비슷하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제 다른 글에서 올려드렸듯이 개를 상대로 관절염이 걸린 관절에 지방에서 추출한 줄기세포(간엽줄기세포)를 주입했더니
개의 관절연골이 재생이 되어서 다시 뛰어다니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의 한 줄기세포치료제 회사에서는 3상 임상시험 단계에 와 있다고 합니다. 3상 임상 시험이란 FDA에서
약을 판매승인하기 직전 단계로 인간을 상대로 대규모 임상시험을 하는 것입니다.
 즉, 이제 곧 대중적으로 사용될 것이란 이야기지요.

다음은 www.cellmedicine.com에서 발췌한 동영상입니다. 위 사진들은 다음의 동영상에서 캡처한 겁니다.
 코 큰 백인 아저씨가 잘 설명해주시네요.^^*

심근경색, 혈관병, 말기간질환 치료가능합니다.

이것 모두 지금까지 줄기세포로 치료가능다고 밝혀진 것들입니다.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관이 막혀서 심장근육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해서 근육이 죽어버리는 무시무시한 병입니다.

소위 나이 들어서 갑자기 심장마비로 돌아가시는 경우는 거의가 이 병이고
응급실에 굉장히 많이 오는 흔하고 치명적인 병입니다.
 
이 죽은 심장 근육에 줄기세포를 주입하면 죽은 부위를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


줄기세포치료로 못쓰던 관절로 다시 걸을 수 있습니다.!

개를 상대로 한 최신 실험이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제대로 걷지도 못하던 개가 줄기세포 치료로 다시 얼어나 뛰어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으로 치면 꼬부랑 할아버지가 청년이 된 것이지요.

노화로 골관절염이 심해서 수술도 불가능하던 KC라는 개가 있었습니다.
Dr. Rizzo는 Vet-Stem이라는 회사에 KC의 지방세포를 보내 줄기세포를 추출하여 배양시키고
48시간 후에 주사로 주입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을 받았습니다.
이후 관절 연골의 손상된 부위에 직접 주입을 합니다.

이 치료를 받으면 연골이 회복되어 더이상 진통제를 먹지 않아도 됩니다. !!

이 치료법은 환자 본인에게서 추훌한 성인줄기세포치료법으로써,
윤리적인 논란이 되고 기형종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다 자란 성인에게서는 얻을 수 없은 배아줄기세포치료법과는 다른 것이지요.

윤리적으로 안전하고 기형종등 종양을 유발할 위험도 없는 성인줄기세포 치료법입니다.









출처: Phoenix Animal News, December 4, 2008

2009년 1월 27일 화요일

제대혈 줄기세포 보관은 15년정도 가능

예쁜 아기가 태어났다. 건강히 잘 자라길 바라는데 혹시 혹시 백혈병에 걸리면?


제대혈줄기세포나 자가줄기세포등 어떤 줄기세포(stem cell)이라도 현재까지는 대략 15년간
보관이 가능하다.  기술이 발달하면 그 이상도 가능하게 되겠지요.
이 보관된 줄기세포는 자기것이므로 아무 면역적 거부반응이 없고 백혈병 뿐만이 아니라
급성 심근경색, 뇌졸증, 자가면역질환, 당뇨병, 기타 급성 조직의 손상, 피부재생, 손상된 조직을 대체하는 조직가공,
자가물질로 만든 인공장기이식수술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이 가능하다.

아기가 태어나면 제대혈줄기세포를 보관해야지.

아래는 참고논문입니다.

Reprograming cells-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http://www.sciencemag.org/cgi/content/full/322/5909/1766b

embryonic stem cell에 대한 연구가 전세계적으로 활발한 가운데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라고
윤리적인 문제를 비켜가기 위해 만들어낸 세포가 있다.
원래는 성인의 피부세포에서 만들어졌다.(정확히는 adult skin fibroblast)

간단히 말해 한 세포를 다른 종류의 세포로 바꾸는 기술이다. 
예를들어, 피부세포를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세포로 바꿔서 당뇨병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기관을 만들기 위해 기존에는 난자의 줄기세포나 성인의 줄기세포를 채취하여
사용할 수 밖에 없었으나 이 기술을 사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다.
또한 태아줄기세포치료의 문제점인 암이 생길 가능성도 이 기술로 없앨 수 있단다.

획기적인 기술이다. !!!

윤리적인 문제도 비켜가면서 전지전능성도 같이 가지고 또한 암이 생기는 위험성까지 없다면
잘 발전시키면 대단한 기술일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연구결과를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겠다.


줄기세포로 기관지 만들어 살아난 여성

결핵으로 기관지가 망가진 Castillo라는 여성에게 줄기세포기술을 이용하여 새 기관지를 만들어 이식해 준 이야기입니다.
전체 시술은  universities of Barcelona, Spain; Bristol, England; and Padua and Milan, Italy가 team으로 했다고 합니다.

51세된 죽은 다른 사람의 기관지를 7 cm 잘라내서 기관지 세포들을 6주간에 걸쳐서 거부반응을 방지하기위해
모두 제거한 후 기관지의 콜라겐 matrix만을 남게 만들었습니다.   그 이후 이 collagen matrix만 남은 기관지에다가
Castillo의 줄기세포와 Castillo의 기관지중에서 결핵으로 파괴되지 않은 부분에서 채취한 세포를 혼합하여 얹어줍니다.

Castillo의 줄기세포는 골수에서 채취해서 실험실에서 증식시켜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골수는 우리 뼈에서 혈액세포를 만드는 곳으로 이 골수이식은 현재는 백혈병에 대한 치료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Castillo의 줄기세포를 가공처리한 기관지에 얹은지 4일 후에 이 기관지를 castillo에게 이식수술을 시행하였고
Castillo는 10일후 부작용없이 퇴원하였습니다. !!!!

집도의 Paolo Macchiarini of the University of Barcelona는 수술 4일 만에 기관지는 정상과 육안적으로 같아졌고
1달만에는 혈관이 재생이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Castillo는 일상생활에 지장없이 잘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 doctorluke 생각:
이 수술기법은 심한 기관지 협착증, 기관절개술로 기관지가 심하게 파괴된 사람들, 나아가서 기관지암으로 기관지를
절제해야 하는 사람에게 대단히 획기적이고 기적적인 치료법으로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당히 흥분되는 기사입니다.  !!!!
http://edition.cnn.com/2008/HEALTH/11/19/windpipe.transplant/index.html